Co 계 다층 박막과 선에서의 자화역전에 관한 연구Study on magnetization reversal in Co-based multilayer thin films and wires

나노자성박막과 나노자성구조에서의 자구 형상과 동역학에 관한 연구는 자구생성, 자화역전 등과 같은 기본적인 자기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서 뿐 만 아니라, 기술적인 면에 있어서도 초고밀도 자기기록 및 스핀트로닉스의 응용에서 매우 중요한 분야이다. 본 연구에서는 Co계 다층박막과 와이어에서의 자화역전과 자구 동역학에 관하여 연구하였다. 자구의 형상과 동역학을 연구하기 위해서 고성능 광자기현미경자력계(MOMM)을 이용하였다. 이 장비는 편광 현미경과 디지털 증폭 CCD, 그리고 고속 영상캡쳐장비로 구성이 되어있으며, MOKE 현상을 이용하여 자구를 실시간으로 직접 관찰하고 저장할 수 있다. 각기 다른 Ar 가스 압력에서 dc 마그네트론 스퍼터링 방법으로 제작된 동일한 조성의 Co/Pt 다층박막을 광자기현미경자력계를 이용하여 자화역전 및 자구 동역학을 실험하였다. 시간에 따른 자구이미지들을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wall-motion 활성화 부피와 nucleation 활성화부피를 각각 구하였다. Nucleation 과정이 우세한 자화반전 형태를 보이는 모든 시료에 대해서 wall-motion 활성화 부피가 nucleation 활성화부피보다 큰 사실을 발견하였다. 자구반전에

Keywords

활성화부피; 다층박막; 자화역전; Magnetization reversal; sweep rate; activation volume; spintronics; multialy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