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각관을 이용한 태양열 집열기의 성능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performance of flat-plate solar collector using rectangular tubes

ㄱ) 연구제목 ; 사각관을 이용한 태양열 집열기의 성능에 관한 연구 ㄴ) 연구내용 ; 본 연구에서는 사각관을 이용한 평판식 집열기를 이론적으로 해석하여 설계기준을 설정하였으며 또 성능실험도 수행하였다. 집열기의 이론적해석은 집열기의 흡수판에서 흡수하는 열량을 산출하여 일차원의 간단한 모델로 집열기의 전열매체가 얻는 열량을 구하는 것을 포함하여 이것을 바탕으로 하여 집열기의 최적설계 기준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성능실험에서는 집열기의 열효율측정, 집열기의 효율이 유량이나 작동조건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가를 찾아냈다. ㄷ) 연구결과 ; 본연구에서 얻은 결과는 다음으로 요약된다. ① 본 연구에서 설계한 집열기는 기존의 집열기보다 효율이 좋으며 경제적이다. ② 서울의 경우 난방을 위해서 평판식 집열기의 경사각은 52.3˚ 로 하는 것이 좋다. ③ 유동이 층류영역일 때는 유량이 효율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④ 집열기의 광학적효율은 70 ~ 80% 정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