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차원 표면의 컬러 인쇄를 위한 공정 변수 영향 분석에 관한 연구Influence of process parameters on three-dimensional surface coloring

산업에서 시작품의 실감재현을 위한 3차원 칼라링 기술이 필요하다. 그러나 기존의 3차원 표면에 칼라를 재현하는 기술은 다른 시작품에 채색할 수 없으며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요된다. 본 연구에서는 잉크젯 헤드를 이용하여 3차원 표면에 채색을 하는 새로운 공정을 제안한다. 공정 개발을 위해 잉크젯 헤드와 기울어진 면사이의 거리와 각도에 따른 인쇄 특성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 공정 변수에 따라 인쇄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는 보정 행렬을 제안하고 검증하였다. 곡면에 대한 프린트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선곡면에 대한 실험을 수행하였으며 3차원 곡면 인쇄를 위해 곡률에 따른 단속 거리와 각도를 제안하였다. 이러한 개념은 곡면에서 오차 범위내에 드는 몇 개의 단속적인 분할을 수행하여 분할 곡면을 기울어진 면으로 근사하여 보정 행렬에 따라 이미지를 왜곡하는 것이다. 최종적으로 헬멧 표면에 일반적인 이미지 프린팅 실험을 수행하여 본 연구의 실용성 검증할 수 있었다.

Keywords

잉크젯즘; 시작품; 표면 칼라링; 휴리스틱 알고리즘; Heuristic algorithm; ink-jetorithm; prototype; Surface colo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