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체추진기관 지상연소시험 조건에서의 실 추력 추정 = Thrust estimation of solid propellant rocket motor in ground burning t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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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상연소시험은 비행 시험 전에 추진기관의 성능을 측정하는 시험이며, 추력 측정은 지상연소 시험중의 하나이다. 지상연소시험 후 측정된 추력은 시험대의 동특성으로 인해 실제 추력과는 달리 과도 진동이 중첩되어 왜곡된 형태를 나타낼 수 있다. 특히 추력의 천이구간에서는 이러한 효과가 크게 증가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왜곡된 신호의 특성을 제거하기 위해서 우리는 시스템 동특성이 고려된 필터를 설계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를 위하여 지상연소 시험대를 1자유도 2차 시스템으로 근사화 하였으며, 시스템의 상수들을 추력신호를 가지고 추정하였다. 규명된 시스템을 가지고 필터를 설계하였으며, 실 추력을 추정해보았다
Advisors
박영진researcher박윤식researcherPark, Young-JinresearcherPark, Yuon-Si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5
Identifier
243963/325007  / 020033606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2005.2, [ iii, 55 p. ]

Keywords

고체추진기관; 지상연소시험탄성 게임 이론; Thrust; Solid Propellant Rocket Motor; 추력; Ground Burning Testtive game theoryel Difference

URI
http://hdl.handle.net/10203/46107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43963&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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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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