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간지연추정을 이용한 강인적응제어기에 관한 연구

Robust adaptive control using time delay estimation

이논문에서는 불확실한 비선형 시스템을 제어하기 위해 시간지연추정을 이용한 강인적응 제어기를 제안하였다.적응제어는 좋은 성능을 가지고 있으나, 부분적으로 알고 있는 비선형성을 가진 비선형 시스템 부분을 위해 디자인된다.적응제어는 디자인하는데 있어서 복잡한 과정을 갖는다. 그리고, 시간지연추정을 이용한 제어기(TDC)는 간단하며 강인하고 좋은 성능을 갖는 제어기이다. 그러나, 시행착오를 거쳐 파라미터를 튜닝하는 방법을 통해서 디자인된다. 그러므로, 적응 제어기와 시간지연추정을 이용한 제어기의 개선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두 가지 제어를 결합하여 시간지연추정을 이용한 강인적응 제어기를 제안하였다. 제안된 제어기는 플랜트 동역학에 대한 정보가 거의 필요없으며, 매우 간단하고 파라미터를 자동갱신하기 때문에 편리하다는 장점을 갖는다. 모의 실험과 실험 결과는 제안된 제어기의 좋은 성능과 효율성을 보여준다.

TDC; 100W급 스택의 유동해석; Adaptive Control; Tuning; Robust Controle; Time Delay; 시간지연추정제어; 시간지연; 적응제어; 튜닝; 강인제어晥乏筠?및 온도 분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