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재료 적층판에 삽입된 FBG 센서를 이용한 구조물의 손상 감지 기법

Damage detection technique of composite laminates with embedded FBG sensors

본논문은 복합 적층판 내부에 FBG 센서 삽입을 통한 구조물의 건전성 감시 기법 제시를 목표로 하였다. 제시한 첫번째 기법은 3개의 서로 다른 각도를 가진 플라이에 FBG 센서를 삽입하여 적층판 전체의 플라이 응력을 추적하는 기법이다. 두번째 기법은 굽힘하중을 받는 적층판 보의 응력 분포를 감시하는 기법으로 이역시 FBG 센서를 내부 삽입하여 여러 점에서 다점측정한 변형률 신호를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제시한 기법의 검증과 실제 실험 결과를 제시하였다.

광섬유 센서; 구조물의 건전성 감시; 손상 감지; 복합재료; 플라이 응력 감시; FBG senso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