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압기 소음의 능동제어 방법과 적용 예Method of active control for transformer noise and its example

변압기 소음은 주로 철심의 자왜진동과 철심 적층 사이의 래틀링에 의한 변압기 구조물의 진동으로부터 유발되는 구조기인소음으로써, 입력 전원 주파수의 2배인 120 Hz의 고조파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변압기 소음을 저감하기 위한 한 방법으로 변압기와 함께 설치되는 외함을 고려하여, 외함 내부의 음향 위치에너지를 저감함으로써 외부로 방사되는 소음을 저감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한 방법의 이론적 검증을 위해 간단한 모델인 1차원의 경우에 대해 살펴본다. 또한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을 달성하기 위한 가격함수로 외함 내부의 음향 위치에너지를 선정하고, 이를 제어하기 위한 알고리즘으로 Filtered-x LMS 알고리즘을 도입한다. 이론적 검증과 함께 관심주파수에 해당하는 파장에 비해 그 크기가 작은 모형을 이용한 모의실험을 통해 제안한 방법의 실험적 검증을 병행한다. 그 후, 제안한 방법을 실제 외함이 포함된 변압기 구조물에 적용한 결과, 120 Hz에서 외부로 방사되는 소음이 약 10 dB 줄었으나, 그 이상에는 제어 이후에도 거의 변화가 없었다. 따라서 실제 변압기 구조물에의 적용을 통해 제안한 방법의 저주파에서의 저감 가능성을 살펴보았다.

Keywords 능동제어; 변압기 소음; transformer noise; active contr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