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판형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의 성능에 관한 수치해석Numerical study on the performance of a planar solid oxide fuel ce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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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체 산화물 연료 전지의 성능을 예측하기 위해 3차원 열 유동 해석이 수행되었다. 전기화학 모델이 함께 적용된 연속, 운동량, 에너지, 화학종 방정식이 주기적인 형태를 가지는 단위셀해석에 이용되었다. 다공성 전극에서의 가스 유동은 Darcy의 법칙에 의해 지배받고 있으며 이것은 이전에 permeability와 porosity의 관계를 이용하여 설명되었다. effective diffusion coefficient는 일반 diffusion coefficient와 knudsen diffusion coefficient로 구성되어 있다. 국부 전류 밀도는 전극면에서의 물질 전달의 값과 비교하여 반복계산을 통하여 계산된다. 모델은 이전 논문에서의 다른 시뮬레이션 결과와의 비교를 통해 검증하였다. 계산은 작동 조건 및 형상의 변화에 따라 수행되었다. 단위셀에서의 전해질과 연료극, 공기극에서의 전류 밀도, overpotential, 온도, 압력, 농도 분포등이 포함된 결과는 입구 온도와 anode 두께와 채널의 폭에 따른 영향에 대해 이 논문에서 토의된다. 온도가 높을수록 채널의 폭이 넓을수록 출력 전압은 높아진다. 반면 anode 두께가 두꺼울 때 확산효과에 의해 성능이 향상하지만 높은 전류 밀도를 가지는 영역에서는 농도 overpotential에 영향을 주게 된다. 이 논문 결과에 대해 정확한 평가는 평판형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 설계에 유용하게 사용될 것이다.
Advisors
최도형researcherChoi, Do-Hyung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0
Identifier
418997/325007  / 020083220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계공학전공, 2010.2, [ x, 72 p. ]

Keywords

전산유체역학; 수치해석;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유한체적법; Finite Volume Model; CFD; numerical analysis; Anode-supported SOFCs

URI
http://hdl.handle.net/10203/45799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418997&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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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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