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송모듈과 하역모듈로 이루어진 모바일하버의 설계에 대한 연구

Study on the designof the mobile harbor comprised of transfer module and loading module

모바일하버는 해상에 부유하며 이동성을 가지며 기존의 항구의 역할을 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본 논문에서는 컨테이너선을 위한 모바일하버에 대해 연구하였다. 경제적인 운영을 위하여 모바일하버를 운송모듈과 하역모듈로 분리하였다. 특히 현재 건설중인 아라뱃길을 이용하여 운송모듈이 인천항 부근에서 김포터미널까지 컨테이너를 곧장 운송하는 방법으로 운영 될수 있도록 그에 적합한 모바일하버를 설계하였다. 하역모듈은 운송모듈과 컨테이너선 간의 컨테이너 하역작업을 한다. 운송모듈은 하역모듈과 인천항 또는 김포터미널간의 컨테이너 운송을 한다. 하역모듈은 소형컨테이너선부터 초대형 컨테이너선까지 범용적이고 경제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설계하였고 운송모듈은 하역모듈과 육지 항구 간의 경제적인 컨테이너 운송이 가능하도록 설계하였다. 모바일하버의 작업지는 초대형컨테이너선의 홀수와 인천항 부근의 수심을 고려하여 영종도 서남쪽으로 정하였다. 그 후 그 지역의 파도 정보를 이용하여 설계된 모바일하버와 컨테이너선이 하역작업 가능한 안정성을 가지는 지를 평가하였다. 안정성 평가에서는 WAMIT 소프트웨어를 이용하여 모바일하버와 컨테이너선의 운동을 시뮬레이션하여 그 둘의 운동이 안전하역작업 기준 안에 있는지 평가하였다. 시뮬레이션 결과 모바일하버는 인천항 부근에서 충분한 안정성을 가져 소형컨테이너선은 물로 초대형 컨테이너선까지 하역작업이 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플로팅하버; 모바일하버; 이동형항구; 파도; 아라뱃길; heave; wamit; wav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