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머 박막과 편평한 원통형 인덴터 팁 사이의 시간에 의존하는 점착력 측정Measurement of time-dependent adhesion between a polymer film and a flat-ended indenter tip

본 연구는 폴리머 박막과 끝이 편평한 인덴터 팁 사이의 시간에 의존하는 점착력을 측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여기서 점착 에너지는 압입 실험 시에 잡아당기는 힘으로 간단하게 표현된다. 이 표현을 위해 먼저 압입 실험 시에 압입 하중과 압입 깊이에 대한 간단한 관계식을 살펴보고, 여기에 Kendal 이 제시한 평형 탄성 이론을 적용하여서 점착 에너지를 박막의 물성치와 잡아당기는 힘으로 표현되는 간단한 관계식을 구한다. 압입 실험은 끝이 편평한 다이아몬드 팁과 실리콘 웨이퍼에 폴리머인 PDMS, SU8 을 코팅한 시편을 이용하여 수행한다. 여기서 PDMS시편에 산소 플라즈마, 아르곤 플라즈마 처리를 하여서 이와 같은 표면처리가 잡아당기는 힘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PDMS, SU8시편에 압입 후 제하속도, 압입 깊이, 입입 하중 유지 시간을 달리 하여서 각 요소들이 잡아당기는 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그것이 결국 점착 일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본다. 그렇게 하여 결국 점착 일은 제하 속도에 따라 달라지는 것을 관찰하게 된다. 하지만 PDMS 의 경우에는 압입 하중 유지 시간에 따라서도 달라지는 것을 확인하게 된다.

Keywords

adhesion; polymer; film; flat-ended; indenter tip; 점착력; 폴리머; 필름; 끝이 편평한; 인덴터 팁; adhesion; polymer; film; flat-ended; indenter tip; 점착력; 폴리머; 필름; 끝이 편평한; 인덴터 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