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성 반력과 자력을 이용한 mobile device용 소형 촉감 모듈의 개발Development of a new miniature tactile module for mobile device using elastic force of restitution & magnetic force

본 논문은 솔레노이드, 영구자석 그리고 탄성스프링을 이용한 소형 액츄에이터 개발 및 개발된 액츄에이터 9개를 이용한 새로운 소형 Pin-Array 촉감모듈을 제시한다. 기존의 솔레노이드에 탄성반력을 추가함으로 그 크기를 크게 줄였으며, 저전력으로 상대적으로 큰 힘과 변위, 빠른 속도를 생성해 낼 수 있는 액츄에이터를 개발하였다. 촉감 장치 개발을 위해 개발된 액츄에이터 9개를 모듈화 시킬 때, 탄성스프링의 다층구조를 이용함으로 힘과 변위는 증가시키며, 촉감모듈에서 중요한 요소인 핀 사이의 간격을 효과적으로 줄일 수 있었다. 9개의 핀은 독립적으로 움직이며, 0~250Hz정도의 광범위한 속도로 작동할 수 있어 촉감제시장치로의 활용이 가능하다. 이 촉감모듈은 소형, 저전력장치이므로 Mobile Device에 장착될 수 있어 Mobile Device에서의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이 제시되며, 그 효용성이 평가되었다 .

Keywords

Haptics; Tactile; Mobile Device; Actuator; 햅틱스; 촉감; 모바일 디바이스; 액츄에이터; Haptics; Tactile; Mobile Device; Actuator; 햅틱스; 촉감; 모바일 디바이스; 액츄에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