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반응을 고려한 MCFC 단위전지내의 3차원 열 및 유체 유동해석

Three dimensional analysis of heat and fluid flow in a MCFC with chemical reaction

용융 탄산염 연료전지내의 열 및 유체 유동해석이 수행되었다. 전극과 분리판 사이에 있는 균일하게 분포된 사다리꼴 지지대는 다공성물질로 가정되었으며 이 부분을 통하여 유체가 이동한다. 유로 내 다공성물질의 투수도와 열전도도는 주기적인 지지대의 형상을 고려하여 주기조건을 주어 단위 모듈 계산을 이용하여 구하였다. FLUENT를 이용하여 전체적인 온도장과 유동장을 계산하였다. 여러 가지 가스의 이용률에서 전류의 분포와 온도의 분포가 성공적으로 예측되었다. 그리고 화학 반응속도에 의한 연료전지 특성의 변화와 그 영향들이 이 논문에서 다루어진다.

용융탄산염; 화학반응; 연료전지; Fuel Cell; Molten Carbonate Fuel Cell; Chemical Rea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