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루미늄/GFRP 혼성튜브의 굽힘 붇괴 특성The bending collapse characteristics of aluminum/GFRP hybrid tube

본 논문에서는 알루미늄/GFRP 혼성튜브의 굽힘 붕괴에 대한 특성이 연구되었다. 혼성 튜브는 동시경화법에 의해 제작되었다. 직접 제작한 외팔보 굽힘 붕괴시험 장치를 이용하여 알루미늄 튜브, GFRP 튜브, 알루미늄/GFRP 혼성 튜브의 굽힘 붕괴 시험이 수행되고, 그를 바탕으로 각 시편의 최대굽힘 모멘트와 에너지 흡수 특성이 평가되었다. 혼성 튜브의 경우 0/90˚적층각의 에너지 흡수 특성이 알루미늄에 비해 단위 질량당의 에너지 흡수 특성이 우수하였다. 혼성 튜브는 GFRP나 두꺼운 알루미늄 튜브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불안정한 붕괴모드를 혼성 튜브내의 알루미늄 튜브에서의 소성힌지에 바탕을 두고 있는 안정적인 붕괴로 전환시킬 수 있다. 또한 혼성튜브의 굽힘 붕괴 특성을 예측하기 위해 금속 붕괴 모델인 Kecman의 모델을 기초로 혼성 튜브의 붕괴 모델을 제시하였으며, 이는 실험 결과와 잘 일치함을 보인다.

Keywords

혼성튜브; 굽힘 붇괴; 에너지 흡수; energy absorption; hybrid tube; bending collap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