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ML을 활용한 최적설계 마크업 언어의 개발 및 응용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optimal design markup language using XML

본 논문에서는 최적설계 문제의 모델링을 위한 마크업 언어인 ODML을 제안하고 그 활용사례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ODML의 문법 역할을 하는 스키마의 정의 과정과 세부 내용에 대하여 살펴보았고 제안된 ODML을 실제 여러 사례에 적용하여 활용함으로써 그 효용성을 확인하였다. 최적설계에 관련된 활동 및 관련 정보들을 파악하여 요소 목록을 정하고 요소간의 포함관계, 나타나는 순서 등을 정의하기 위하여 DTD와 XML 스키마를 활용하여 두 가지 형태의 스키마를 정의하였다. ODML의 적용사례로서 ODML문서를 직접 입출력 형식으로 사용하는 최적화 시스템의 개발 사례와 CAD 기반 통합 최적설계 시스템인 DS/FDM을 위한 온라인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성하기 위해 ODML을 적용한 사례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다른 적용 사례로서 ODML을 활용하여 최적화 문제를 쉽게 작성하기 위한 모델링 시스템인 OMS를 개발하였다. 사용자가 웹 기반의 GUI를 활용하여 유효한 ODML문서를 쉽게 작성할 수 있는 시스템이며 수식을 처리함에 있어 MathML을 적극 활용하여 사용자가 모델링하고 있는 수식에 대한 이해를 직관적으로 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네 번째 적용사례로서 OMS와 연계된 웹 기반 최적화 시스템은 ODML을 직접 입력으로 받아 처리하지 않고, 솔버가 원하는 형식으로 스타일시트를 활용하여 변환하여 적용하였다. ODML을 파싱할 수 없는 솔버에도 적절한 스타일시트를 정의하기만 하면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 큰 장점이며 원격 서버인 NEOS 서버와 연계하여 최적화가 진행될 수 있는 인터페이스를 구현하여 분산최적화를 위한 인터페이스로도 활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된 ODML은 XML을 기반으로 하고 있기 때문에 최적설계 문제를 모델링 함에 있어, 응용프로그램에 상관없이 일관성 있게 적용할 수 있고 인터넷 상에서 분배하고 공유하기에 용이한 데이터 형식이다. ODML이 가지는 확장성으로 인해 기존 최적화 시스템의 기능이 쉽게 확장될 수 있고 다른 외부 시스템과의 통합도 용이하다. 응용프로그램에 대한 독립적인 형식을 제공함으로써 독립적이고 이식성이 강하기 때문에 최적설계 응용프로그램 개발자들 사이에서 표준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의의는 최적화 모델링을 위한 언어를 제안하여 그 효용성을 여러 적용사례를 통해 보임으로써 ODML의 최적화 모델링 표준으로서의 활용가능성을 보인 것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

최적설계 마크업 언어; XML; 최적화; 인터넷; Internet; ODML; XML; Optimiz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