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저 구조물과 부가 구조물 사이에 불일치 절점이 있는 경우의 구조물 동특성 변경법Structural dynamics modification for the case of having non-matching nodes between base and modification structures

구조물 동특성 변경법(SDM)은 변경 구조물의 첨삭을 통해서 기저 구조물의 고유치나 고유 형상을 변경하는 방법이다. 기존의 동특성 변경법은 기저 구조물과 변경 구조물 사이에 절점이 일치된 상태에서 수행되었으며, 변경 구조물의 크기나 물성치를 디자인 변수로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불일치 절점이 있는 경우에도 적용 가능한 구조물 동특성 변경법을 다루었다. 구조물의 동특성을 변경하기 위한 디자인 변수로는 결합 위치를 고려하였으며, 절점을 일치시키기 위한 요소망 재생성이라는 번거로운 과정이 필요 없는 구조물 동특성 변경법을 제안한다. 또한 효과적인 동특성 변경을 위해 결합 위치에 대한 고유치의 민감도 식을 구성하여 구조물 최적화에 적용하였다

Keywords

구조물; 동특성; Non-Matching; Structural Dynamics Modification; 변경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