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품 라이브러리 정보의 자동 통합을 위한 온톨로지 모델링 프레임워크

An ontology modeling framework for automated integration of parts libraries

B2B 전자거래 환경에서는 여러 부품 공급자들의 부품 정보를 통합하여 부품 구매자에게 마치 하나의 부품 라이브러리 시스템을 사용하는 것과 같은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한 문제이다. 온톨로지를 이용하여 부품 라이브러리의 메타 데이터 지식을 명시적으로 기술하고 온톨로지들을 통합하여 여러 정보 소스에 대한 단일한 뷰를 제공하는 방법이 한가지 해결방안이 된다. 그러나, 온톨로지들이 동일한 도메인 지식에 대해서도 서로 다른 방식으로 개념화하여 기술 (describe)하기 때문에 온톨로지 간에 불일치들이 발생하며, 이러한 불일치들이 온톨로지 자동 통합을 어렵게 한다. 본 논문은 Guarino의 상위 온톨로지 이론을 바탕으로 부품 라이브러리 온톨로지 모델링 프레임워크를 제안한다. 이 프레임워크는 존재론적 본성에 기반한 엄밀한 논리적 의미와 적용 원리가 부여된 부품 라이브러리 지식 모델링 프리미티브를 제공함으로써 온톨로지 개발자들이 대상 도메인의 지식 요소를 일관되게 식별하고 체계적으로 구조화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결과적으로, 작성되는 온톨로지들이 서로 비교 가능하고 균질 해져 온톨로지 간 매핑이 단순해지고 정형화된다. 이 프레임워크는, 또한, 작성되는 온톨로지에 대한 수학적 해석 모델을 제공함으로써, 온톨로지 병합 알고리즘이 엄밀한 방식으로 개발될 수 있도록 한다. 제안된 방법은 실제 금형 부품 라이브러리에 적용되었고 각 부품 라이브러리의 온톨로지를 자동 병합하여 통합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웹 기반 부품 중개 시스템을 구현하고 실험하였다.

지식 모델링; 온톨로지 기반 정보 통합; 전자 카탈로그; 부품 라이브러리; 기업간 부품 조달; B2B e-procurement; ontology-based information integ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