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C환경을 위한 product 온톨로지 기반 의미 공유 접근법An approach to semantic mapping using product ontology in CPC environ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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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품설계, 엔지니어링, 생산, 구매, 판매, 마케팅, 현장 서비스 등의 제품의 라이프 사이클 단계들을 Web으로 결합시키는 CPC(Collaborative Product Commerce) 환경에서 제품, 프로세스, 조직 관련 정보의 공유 및 교환은 필수 요건이다. 이러한 정보들은 라이프 사이클 내의 사용자들 간에 동일한 의미(semantic)로 이해되어야 하나, 동일한 의미의 개념을 다양한 어휘를 사용하여 나타내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어, A 기업은 원자재로부터 가공된 부품을 표현하기 위해 ‘component’ 어휘를 사용할 때, B 기업은 동일한 부품에 대해 ‘item’ 어휘를 사용할 수 있다. 정보시스템을 통한 제품정보 공유 시, 동일한 부품이 다른 어휘로 표현되어 있다는 이유로 같은 부품으로 인식하지 못할 수 있다. 정보의 의미 문제는 제품 라이프 사이클에 연관된 정보 시스템 간의 통합을 어렵게 만든다. 이러한 어휘들은 그 의미가 고려되어 적절히 매핑(mapping)되어야 한다. 본 연구는 이러한 현실적 제약을 다음과 같이 문제로 정의하여 해결책을 제시한다. Semantic Mapping Problem (SMP): 각각의 정보시스템에서 정보를 표현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어휘들을 대상으로, 의미적으로 동등한 쌍들을 매핑시키는 기계적 작업을 자동화하는 것. 본 연구는 특히, 통합제품모델(integrated part model)의 어휘(부품의 BOM정보, 부품 디자인 지식, 부품형상정보 등을 표현하는 어휘 등)를 대상으로 한다. SMP를 해결하기 위하여 온톨로지를 이용한 접근방안을 제시한다. 접근방안의 개요는 다음과 같다. 공유가 이루어질 도메인 지식(통합제품모델)을 지식표현언어를 이용하여 정형화시킨다. 의미적으로 정형화된 형태는 곧 온톨로지이며, 본 연구에서는 이를 ‘Product 온톨로지’라 명명하였다. Product 온톨로지의 개발은 지식공학(Knowledge Engineering) 과정을 거쳐서 이루어졌으며, 개발 경험을 온톨로지 디자인 방법론으로 정리하였다. SMP 해결에서 Product 온톨로지는 ‘표준의미’로서의 역할을 가지며, Product 온톨로지의 기본 어휘(primitive lexicon)로서 표현된 각 정보시스템의 통합제품정보는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의미매핑 절차를 통하여 공유될 수 있다.
Advisors
서효원researcherSuh, Hyo-Wo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공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4
Identifier
238285/325007  / 020023035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산업공학과, 2004.2, [ vi, 66 p. ]

Keywords

의미매핑; 정보공유; 온톨로지; 지식공학; KNOWLEDGE ENGINEERING; SEMANTIC MAPPING; INFORMATION SHARING; PRODUCT ONTOLOGY

URI
http://hdl.handle.net/10203/41728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38285&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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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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