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D gain을 고려한 이동시간 추정 모델에 관한 연구Modeling of movement time with C-D gain using a mouse

인간-컴퓨터 상호작용(human-computer interaction)시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전자기계적 포인팅 장치(electromechanical pointing device; 예, 키보드, 마우스, 트랙볼, 라이트 펜 등)를 통해 컴퓨터에 입력 신호를 보내고 시각 디스플레이(visual display; 예, CRT 화면)를 통해 출력을 받는다.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이 보다 직접적이 됨에 따라 속도/정확성 모델의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이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는 Fitts`` law를 들 수 있다. 하지만 이 Fitt``s law는 작업의 난도(Index of difficulty; ID)에 따른 인간 움직임의 이동시간 예측 모델이었기 때문에 C-D gain에 대한 고려가 이루어지지 않았다. 인간이 컴퓨터로 수행하는 작업이 다양해지고 방대해 짐에 따라 각 작업에 적합한 C-D gain도 다양해졌다. 따라서, 사용자가 수행하는 작업에 따라 최적의 C-D gain이 빈번히 변화할 수 있다. 최근 컴퓨터 인터페이스에서 가장 보편적인 입력장치로 사용되는 마우스의 C-D gain은 사용자의 편리에 맞추어 쉽게 조절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작업 성능 향상을 위해서는 C-D gain과 이동시간에 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C-D gain에 관한 연구는 콘트롤-디스플레℃? 시스템(control-display system)에서 많이 다루어졌고 최적 C-D gain을 결정해야 하는 것을 중요한 요소로 정하고 있다. 본 연구는 이동시간 추정을 위해 Fitts가 제안한 ID와 C-D gain을 변수로 사용한 모델을 제안하였다. 새로 제안한 모델은 C-D gain이 이동시간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데이타를 통해 분석하였고, 최적 C-D gain을 실험적으로 구하여야 한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한편, 일반적으로 마우스에서 제공되는 배속기능의 유용성과 임계치 수준이 미치는 영향도 살펴보았는데, C-D gain이 작은 경우 배속기능을 통해 작업 성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Keywords

컨트롤-디스플레이 게인; 피츠 법칙; 마우스; Mouse; Control-display gain; Fitt``s la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