連續生産型 샘플링 檢査의 設計New approaches for selecting continuous sampling plans

본 연구는 연속생산성 샘플링 검사에서 현재 적용되고 있는 AOQL 보증방식의 문제점을 고찰하여 이에 대신할 수 있는 두 가지의 새로운 설계기준을 제안하고 이에 따른 검사계획의 구체적인 설계 방법을 설명하였으며 실제사용상의 문제들을 검토하였다. 먼저 제시된 $AOQL_δ$ 보증방식은 AOQL 의 개념에 공정평균불량율의 사례분포를 도입하여 일정한 확률적인 제약을 갖게 함으로써 보다 현실을 잘 반영하게 한 경제적인 보증방식이다. 또 지정된 $AOQL_δ$의 값에 대하여 i,f의 조합들로 이루어지는 등가선을 구하는 방법을 설명하였으며 공정평균불량율의 사전분포의 추정 오차의 결과를 검토하였다. 경우에 따라서는 사전분포의 형태를 잘 모를 수도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의 검사계획설계에 대하여도 설명하였다. 다음에 제시된 연속생산에 있어서의 규준형 샘플링검사는 선택된 두 공정평균불량율의 값에 따라 비검사율을 지정하여 설계기준으로 삼는 방식이다. 즉 AFI곡선상의 두 점을 지정해 주는 것으로서 공정관리의 기능을 구체화하고 검사비용과 검사원의 작업량을 쉽게 고려해줄 수 있는 설계방식이다. 여기서는 그에 따른 구체적인 설계방법과 아울러 i값을 쉽게 찾을 수 있는 표를 제시하였으며 공정평균불량율의 잦은 이동에 대한 대책과 AOQL과의 관계에 대하여도 설명하였다. 이 두가지 설계기준은 AOQL 보증방식이 갖는 문제점을 많은 부분 해소한 것으로서 사용이 간편하여 AOQL에 대한 적극적인 대안으로 사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