線型計劃法을 利用한 看護員 人力計劃模型 硏究

A manpower planning model for nurses using linear programming

본 논문은 병원의 간호원 인력계획 모델을 설정하고 이를 실제 병원 간호인력체계에 적용하여 분석하는 것을 연구과제로 하였다. 본 간호원 인력계획 모델은 Grinold의 인력계획 모형을 근간으로 하여 병원 간호원의 인력계획에 적합하도록 수정하였으며 전자계산기를 이용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이를 사례연구에 이용하였다. 이 모델은 인력의 손실과 투입이 균형을 유지하는 평형적 인력체계에 대한 인력계획모형이며, 인력의 직급별 분포가 매기간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는 것을 가정하였다. 이 모델은 재직경로의 개념을 도입하여 직원의 경력에 관한 특성계수를 산출하고 이에 대한 제약조건을 만족시키면서 인력운영의 총비용을 최소화시키는 직급 및 재직기간별 인력이동에 대한 계획안을 제시하는 모형이다. 따라서 이러한 모델은 인력수요의 총규모가 일정한 수준을 유지하는 인력체계에 대한 인력이동의 이상적 계획안을 제시하고 실제의 인력이동과 비교 분석하여 합리적 인력운영에 유용하게 적용될 수 있다. 본 모형을 한 종합병원의 간호원 인력체계를 대상으로 적용하여 새로운 계획안을 제시하였으며, 이 계획안의 특징은 하급직급에서 장기간 재직하거나, 또는 하급간호원으로서 단기간 근무한 후에 승진하여 상급 간호원으로서 장기간 근무하도록 하는 재직경로가 제시되어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