店鋪 立地 選定에 關한 硏究 : 수퍼마아켓을 中心으로A study on store location : with emphasis on supermarket

건전한 입지정책은 수퍼마아케의 성공적인 운영을 위하여 중요한 요소이다. 그러나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도 수퍼마아케의 입지정책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져 있지 못하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수학적인 입지정책 모델의 개발을 시도하였다. 먼저 수퍼마아케의 고객을 상대로한 표본조사와 수퍼마아케의 경영자료를 이용하여 수퍼마아케의 상권지역을 4가지로 구분하여 결정하였으며, 기본변수인 인구, 수퍼마아케과 이용고객과의 거리, 가처분소득을 이용하여 상권지역내에서의 잠재구매력을 산정하였다. 이러한 것들을 이용하여 각입지가 수퍼마아케을 운영하기 위해 적합한 곳인가를 평가할 수 있는 모델을 개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