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뮬레이션 기반 TFT-LCD Fab 스케쥴링을 위한 Dispatching Rule Management System 개발Development of dispatching rule management system for simulation-based tft-lcd fab scheduling system

LCD산업은 제조기술이 빠르게 변화하고 제품의 수명주기가 짧아 제조현장의 운영정책 및 제약조건의 변화가 빈번하다. 그렇기 때문에 LCD산업에서 시뮬레이션 기반 스케쥴링 시스템의 운영에는 Dispatching Rule이 제조현장의 변화를 수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문제점을 발견하고 개선해 나가는 노력이 필수적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Dispatching Rule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지속적으로 개선하는 업무를 Dispatching Rule Management로 정의하고 1) LCD업체의 업무프로세스 분석을 통한 요구사항 도출 2) 시스템 설계 3) 구현한 시스템을 LCD업체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측정한 내용을 제시한다. 제안하는 Dispatching Rule Management 시스템은 LCD업체의 요구사항에 따라 1) KPI가 저하된 시점의 Dispatching 의사결정정보 Trace & Visualization 기능, 2) Dispatching rule의 설계를 변경하고 적용효과를 평가할 수 있는 Dispatching rule Editing & 결과변화 산출기능을 가지며, 이에 필요한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시스템을 실제 LCD업체에 적용한 결과 Dispatching Rule Management 업무소요시간이 상당시간 단축되었으며 Dispatching Rule의 지속적인 개선이 이루어져 스케쥴링 KPI는 향상되는 효과가 있다.

Keywords

스케쥴링; 시뮬레이션; 우선순위규칙; 박막트랜지스터 액정 디스플레이; TFT-LCD; Scheduling; Simulation; Dispatching Ru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