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체의 형태에 따른 회전속도의 인지에 관한 연구Rotational speed perception of rotating objects with different shapes

인간의 인지는 부정확한 면이 없지 않아 있다. 그리고 이런 인지특성은 주위환경의 여러 가지 요소들의 영향을 받아 나타나는 것으로, 가상환경을 제작할 때에 단순히 그 형태만을 따라 제작하거나 실제를 녹화하여 재사용하는 경우에는 이런 인지특성을 살리지 못할 수 있다. 가상환경 기술의 발전은 날로 빨라지고, 이에 따라 가상환경은 보다 정교하고 현실과 유사해지고 있다. 이제는 우리가 이런 인지특성까지 고려하여야 할 때이다. 여기서 우리가 초점을 맞출 부분은 운동 속도의 인지이다. 직선운동의 경우에는 이런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회전운동, 특히나 회전하는 강체의 인지속도에 대한 연구는 활발하지 않다. 본 연구에서 물체의 회전속도의 인지 중에서도 특히 물체의 형태에 따른 그 영향을 보았다. 다양한 정다각형을 자극으로 사용하고, 크기추정법을 사용한 실험을 통해 인지회전속도가 정다각형의 각의 수에 영향을 받음을 관찰하였다. 그리고 이를 2AFC방법으로도 확인하였다. 실험 결과에 따르면 같은 실제회전속도의 정다각형에서 각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인지회전속도는 증가하였다. 이는 기존에 있던 점의 군집을 자극으로 한 연구의 결과와는 언뜻 상반되어 보일 수도 있지만, 그 차이는 부분움직임신호 (Local motion signal)과 전체움직임신호 (Global motion signal), 이 둘의 작용 및 영향력에서 기인한다. 본 실험에서 자극으로 사용한 강체에서는 전체움직임신호 (Global motion signal)이 지배적으로 작용하였다. 하지만 아주 낮은 속도수준과 아주 높은 속도수준에서는 그 영향이 관찰되지 않았다. 이는 인지의 민감도 한계와 마차바퀴효과와 연관이 있을 수 있는 것으로, 이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겠다.

Keywords

Speed perception; Rotational speed; Rotating object; Object shape; 인지속도; 회전속도; 회전물체; 물체의 형태; Speed perception; Rotational speed; Rotating object; Object shape; 인지속도; 회전속도; 회전물체; 물체의 형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