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지니어링 문서기반 제품 온톨로지 개발방법론A methodology for building product ontology based on engineering documents

본 논문은 엔지니어링 문서기반 제품온톨로지 개발방법론을 소개한다. 협업적 엔지니어링 환경의 참여자들은 인터넷을 이용하여 의미의 모호함 없이 제품지식을 공유하고, 추론하기를 원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온톨로지가 많이 연구되고 있다. 하지만 아직까지 온톨로지 개발을 위한 범용적인 방법론은 찾을 수가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방법론 중 잘 알려진 Gruninger와 Fox의 방법론, METHONTOLOGY 등 7개 방법론의 개발 전략과 개발 단계를 비교 및 분석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온톨로지 구조로써 KAON 프로젝트의 온톨로지 정의를 사용하고, 온톨로지 표현 언어로는 First Order Logic과 지식맵을 사용한다. 본 연구에서 제시한 방법론은 크게 온톨로지 개발활동과 지원활동으로 나뉜다. 온톨로지 개발활동은 명세화, 개념화, 형식화, 구현으로 구성되고, 지원활동은 지식획득, 평가, 통합, 문서화 등으로 구성된다. 온톨로지 개발활동 중에서도 개념화 단계가 가장 중요한 단계인데, 이 단계는 문서별 온톨로지 정의 단계와 통합 온톨로지 정의 단계로 나뉜다. 문서별 온톨로지 정의 단계는 다시 ‘문서 구조화’, ‘용어정의 공리 작성’, ‘공리 지식맵 작성’, ‘지식맵 수정’, ‘계층 및 관계 표 작성’, ‘도메인 제약조건 작성’으로 나뉜다. 통합 온톨로지 정의 단계는 ‘통합 지식맵 작성’, ‘통합 용어집 작성’, ‘통합 계층 및 관계 표 작성’, ‘통합 제약조건 작성’으로 구성된다.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제안한 방법론의 세부 활동을 설명하기 위하여 제품개발 문서를 기반으로 온톨로지 작성 예를 보인다.

Keywords

FOL; 방법론; 온톨로지 개발; 지식맵; Knowledge Map; First Order Logic; Methodology; Ontology Develop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