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우편 시스템 연구개발 : software구현Development of a voice mail system : software implementation

본 논문에서는 음성 우편 시스템의 구현에 관해서 연구를 수행했다. 먼저 지금까지 개발되었거나 제안된 음성 우편 시스템의 종류와 장단점, 구조, 음성 우편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그리고 음성우편 시스템의 구현에 문제가 되는 점들, 즉 대용량 저장장치의 제어와 음성 coding방법 그리고 man-machine interface방법, multi channel 구현시에 disk의 I/O 지연시간에 의한 channel 수 제한, 교환기와의 interface 등에 대해서 고찰하고 그 해결방법을 제안했다. 그리고 앞으로 1,2년 내에 개발되어야 할 음성 우편 시스템의 model로 VMS를 설정해서 그 개발 방향을 제시했다. VMS는 hard disk를 갖는 독립 시스템으로 DTMF data와 voice prompt announcement에 의해서 man-machine interface가 이루어지고 32kbits/s의 ADPCM coding 방법을 쓰며, 분산 제어방식 구조를 갖도록 했다. 이어서 이 VMS model 을 토대로 해서 2-channel 실험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2-channel VMS는 RAM board에 음성을 저장시키고 32 kbits/s의 CVSD에 의해서 coding을 행하며 음성의 저장 및 재생, 동시전달, 응답의 자동 송신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2-channel VMS의 software는 앞으로의 확장에 대비해서 5-layer 구조를 갖도록 했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많은 양의 음성 data를 저장시킬수 있는 음성 저장장치에 가장 적당한 hard disk system에서 storage의 사 용 효율과 disk 입.출력시의 지연 시간을 줄일수 있는 음성 data base 구조에 대한 연구를 수행해서 mailbox system과 mailbox manager의 구현을 고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