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 통신에서 페이딩 효과를 고려한 기회적 스펙트럼 접속 기법Opportunistic spectrum access considering secondary user’s channel fading effect

본 논문에서는 인지 통신에서 페이딩을 고려한 기회적 스펙트럼 접속기법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기회적 스펙트럼 접속은 cognitive radio에서 제 1 사용자와 제 2 사용자가 같은 스펙트럼 밴드를 사용하는 상황에서 제 2 사용자가 주파수 감지를 통해서 제 1 사용자에게 간섭의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기회적으로 주파수를 사용하는 기법을 말한다. 이 때 제 2 사용자는 물리적인 제한이나 파워 소비 문제로 전체 주파수밴드를 감지하지 못 할 수 있다. 이 경우 제 2 사용자가 감지할 수 있는 주파수는 한정적이고 주파수 이용률을 늘리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주파수 선택이 이루어 져야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Partailly Observable Markov Decision Process(POMDP)를 이용한 기회적 스펙트럼 접속기법에 대한 연구가 최근 이루어 졌다. 본 논문에서는 페이딩 효과를 고려한 물리적 채널을 마르코브 연쇄로 모델링하고, 채널 선택 과정에서 사용자의 점유여부는 물론 제 2 사용자의 채널 상태까지 고려한 기회적 스펙트럼 접속기법을 제안한다. 그리고 추가적을로 제 2 사용자의 채널을 채널 이득에 따라 양자화하여 아주 적은 양의 피드백 정보를 이용하여 전송률을 제어하는 기법 역시 제안하고 이를 통해 성능 이득을 갖음을 보인다.

Keywords

Opportunistic Spectrum Access; Partially Observable Markov Decision Process; Cognitive Radio; Fading channels; Markov process; 기회적 스펙트럼 접속; 부분적으로 관찰 가능한 마르코프 의사결정 과정; 인지 라디오; 페이딩 채널; 마크로프 과정; Opportunistic Spectrum Access; Partially Observable Markov Decision Process; Cognitive Radio; Fading channels; Markov process; 기회적 스펙트럼 접속; 부분적으로 관찰 가능한 마르코프 의사결정 과정; 인지 라디오; 페이딩 채널; 마크로프 과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