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 로봇을 위한 미들웨어의 다계층 아키텍처 설계Design of multi-layered architecture of middleware for ubiquitous robot

본 논문에서는 유비쿼터스 로봇을 위한 미들웨어의 다계층 아키텍처를 제안한다. 유비쿼터스 로봇은 다양한 기능을 갖고 다양한 플랫폼을 이용하여 구현되는데, 이들은 모두 모두 다른 인터페이스를 가진다. 미들웨어가 없을 경우 소프트웨어 에이전트는 센서나 이동로봇을 이용하기 위해 미리 모든 로봇의 정보를 갖고 있어야 한다. 이는 현실적으로 매우 어려운 일이며, 소프트웨어 에이전트의 개발을 어렵게 만들며 전체 시스템의 모듈성과 확장성을 감소시킨다. 제안된 아키텍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에이전트의 결합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상황 정보를 이용한다. 미들웨어가 상황 인지 기능을 갖도록 함으로써, 소프트웨어 에이전트는 실제 하드웨어에 접근하지 않고도 상황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어 모듈성과 확장성을 증가시킬 수 있게 된다. 소프트웨어 에이전트에게 상황 정보를 제공하는 일 뿐만 아니라 모바일 로봇을 이동시킴으로써 능동적인 상황 정보의 수집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미들웨어 아키텍처는 장치/환경 독립성에 따라 5개의 계층으로 구현되었으며, 물리적 계층, 장치 관리 계층, 상황 정보 제공 및 작업 순서 계획 계층, 소봇 관리 계층, 소프트웨어 에이전트 계층으로 나뉜다. 제안된 미들웨어는 가상 환경의 가상 센서를 이용하여 구현하여 시뮬레이션하였다.

Keywords

Ubiquitous Robot; Middleware; Context-Awareness; 유비쿼터스 로봇; 미들웨어; 상황 인지; Ubiquitous Robot; Middleware; Context-Awareness; 유비쿼터스 로봇; 미들웨어; 상황 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