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기반 렌더링을 위한 안티 앨리어싱 필터Anti-aliasing filter for image based rendering

텍스처 매핑은 저장된 텍스처 영상을 주어진 새로운 시점에서 보이는 모습으로 변형시켜 표현하는 과정이다. 텍스처 정보는 3차원 물체 복원의 사실성을 증가시키기 때문에 텍스처 매핑은 3차원 물체 복원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텍스처 영상이 새로운 시점에서 보일 때 하향 표준화시 발생하는 앨리어싱의 영향을 줄이는 새로운 텍스처 매핑 방법에 대해 제안한다. 앨리어싱에 대한 영향을 경감시키기 위해서 영상 기반 렌더링을 위한 텍스처 워핑 과정의 전 처리 필터인 안티 앨리어싱 필터를 소개한다. 이 필터를 사용함으로서 앨리어싱 현상으로 인한 영상 품질의 감쇄와 전통적인 방법에서의 영상의 과다한 필터링으로 인한 오버 블러링의 현상을 제거한다. 안티 앨리어싱 필터링 방법에 추가적으로, 실시간 렌더링을 위한 빠른 알고리즘이 제안된다. 우리는 미리 정해진 시점에 해당하는 안티 앨리어싱 필터링 된 영상들을 저장하여 이 영상들을 가지고 실시간 렌더링에 이용한다. 제안하는 알고리즘은 몇몇 데이터들을 통해 실험한 결과 전통적인 텍스처 매핑 방법에 비해 앨리어싱 현상에 대해 강인하며, 월등한 텍스처 영상의 품질을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에도 적합한 방법이다.

Keywords

texture mapping; anti-aliasing; 텍스처 매핑; 안티 앨리어싱; texture mapping; anti-aliasing; 텍스처 매핑; 안티 앨리어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