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파수 선택적 채널에서 Superimposed 파일럿을 이용하는 AF릴레이 시스템AF relay systems employing superimposed pilot over frequency selective Channels

점 대 점 (point to point) 통신에서 어떠한 정보 (information)를 중계 (relaying)하는 것은 최근 통신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 중 하나이다. 점 대 점 통신시스템 사이에서 이러한 역할을 해 주는 것을 릴레이라 하며 이러한 릴레이의 활용은 무선통신 환경에서 보다 더 높은 커버리지 (coverage)를 보장하거나 용량 (capacity)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셀룰러 (cellular)시스템, WLAN 그리고 ad-hoc network등에 많이 적용된다. 본 논문에서는 주파수 선택적 채널 (frequency selective channel) 환경에서 Superimposed Pilot(SP)을 이용하는 새로운 AF 릴레이 시스템을 제안한다. 제안한 시스템에서 릴레이는 수신 프레임을 증폭하여 전송함과 동시에 SP 를 프레임 위에 얹어 전송해 주게 된다. 따라서 수신단에서는 릴레이에서 부가적으로 전송한 SP 를 이용하여 릴레이와 수신단 사이의 채널 정보를 추정할 수 있고, 이 정보를 이용하여 유색 잡음에 대한 화이트닝 필터 (whitening filter: WF)를 설계할 수 있다. 본문에서는 모의 실험을 통하여 제안하는 시스템을 분석하고 기존 시스템과 의 비교를 통하여 제안하는 시스템이 기존 시스템에 비해 보다 나은 비트 오류율 (bit error probability: BER) 을 얻을 수 있음을 보인다.

Keywords

AF; Superimposed; Pilot; Relay; 릴레이; 중계기; AF; Superimposed; Pilot; Relay; 릴레이; 중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