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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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김탁곤 | - |
dc.contributor.advisor | Kim, Tag-Gon | - |
dc.contributor.author | 김정훈 | - |
dc.contributor.author | Kim, Jeong-Hoon | - |
dc.date.accessioned | 2011-12-14T02:04:51Z | - |
dc.date.available | 2011-12-14T02:04:51Z | - |
dc.date.issued | 2007 | - |
dc.identifier.uri |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68859&flag=dissertation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38513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전기및전자공학전공, 2007. 8, [ 77 p. ] | - |
dc.description.abstract | CBD(컴포넌트 기반 개발) 방법론은 캡슐화된 소프트웨어 모듈들이 모델링 하고자 하는 시스템의 요구되는 기능들을 수행하기 위한 인터페이스를 통해서 조립되는 비용 효과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패러다임이다. 이 방법론은 분석, 설계, 구현 및 테스트, 인도 등의 4단계로 구성되어 있다. CBD 방법론은 객체지향 개발 방법론 기반의 UML(통합 모델링 언어)과 함께 일반적인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에 바로 적용될 수 있다. 그러나 워게임 시뮬레이터 개발과 같은 특별한 프로젝트일 경우 이산사건 시스템인 워게임 컴포넌트를 위한 모델링 능력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CBD 프로세스에 객체지향 기반 개발 방법론 기반의 UML을 바로 사용할 수 없다. 반면, DEVS(이산사건 시스템 명세) 형식론은 계층적이고 모듈러한 방법으로 이산사건 시스템 명세를 위한 안정된 의미론을 제공한다. 본 논문은 워게임 시뮬레이터 개발을 위한 CBD 프로세스로의 DEVS 임베디드 방법론을 기술하고 있다. DEVS가 임베디드 된 CBD 방법론에는 시간정보 명세와 확장된 시퀀스 다이어그램 명세가 분석단계에서 적용된다. DEVSim++에 의한 구현과 DEVS 모델의 테스트, DEVSim++ 매뉴얼 작성이 구현 및 테스트 단계에서 적용된다. 그리고 DEVSim++ 매뉴얼을 통한 사용자 교육이 인도단계에서 적용된다. 제안된 방법론을 위한 지원도구를 디자인하였고, 이것은 개발자에게 효율적인 개발 환경을 제공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방법론은 기존의 방법론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기존 UML 기반 객체지향 개발 방법론을 보완하는 것이다. DEVS가 임베디드된 CBD 프로세스를 실제 워게임 시뮬레이터 개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사례 연구로서 설명될 것이다. | kor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과학기술원 | - |
dc.subject | DEVS | - |
dc.subject | CBD | - |
dc.subject | War Game | - |
dc.subject | Object-oriented | - |
dc.subject | UML | - |
dc.subject | 이산사건 시스템 명세 | - |
dc.subject | 컴포넌트 기반 개발 | - |
dc.subject | 워게임 | - |
dc.subject | 객체지향 | - |
dc.subject | 통합 모델링 언어 | - |
dc.subject | DEVS | - |
dc.subject | CBD | - |
dc.subject | War Game | - |
dc.subject | Object-oriented | - |
dc.subject | UML | - |
dc.subject | 이산사건 시스템 명세 | - |
dc.subject | 컴포넌트 기반 개발 | - |
dc.subject | 워게임 | - |
dc.subject | 객체지향 | - |
dc.subject | 통합 모델링 언어 | - |
dc.title | 워게임 시뮬레이터 개발을 위한 CBD 프로세스로의 임베디드 DEVE 방법론 | - |
dc.title.alternative | Embedding DEVS methodology in CBD process for development of war game simulators | - |
dc.type | Thesis(Master) | - |
dc.identifier.CNRN | 268859/325007 | - |
dc.description.department | 한국과학기술원 : 전기및전자공학전공, | - |
dc.identifier.uid | 020053725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김탁곤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Kim, Tag-Gon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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