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버시티와 공간 다중화의 트레이드오프에 기초한 적응적 MIMO 전송 기법Adaptive MIMO transmission method based on the trade-off between antenna diversity and multiplexing

MIMO 시스템에서 다이버시티와 공간 다중화는 트레이드 오프 관계에 있다. 이러한 트레이드 오프 관계에 따라서 MIMO 시스템은 여러 가지 전송 모드를 가질 수 있다. 어떤 전송모드들은 각 안테나가 다이버시티 전송 또는 공간 다중화 전송을 할 것인지에 따라 다른 성능을 나타낸다. 이 논문에서는 최적의 전송 모드를 찾고 특정 모드에 대해서는 각 안테나의 전송 기법도 정해주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을 통해서 각 전송 심볼의 SINR을 계산하고 이를 통해 주어진 비트 오류율(BER)에 대해서 전송용량이 최대가 되도록 전송 모드를 선택한다.

Keywords

공간 다중화; 다이버시티; 다중안테나 시스템; 트레이드오프; trade-off; multiplexing; diversity; adaptive MIMO transmiss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