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거리 통신망과 사설교환기의 음성통신을 위한 게이트웨이의 구현Implementation of a gateway protocol between LAN and PABX for voice communication

Packet voice protocol은 지금까지 많은 연구실에서 구현되어왔다[1][2][3][4][5]. 하지만 LAN과 PABX사이의 음성통신을 위한 연동에 관한 연구는 아직 많은 편은 아니다.. 본 논문에서는 LAN과 기존의 PABX사이의 음성통신을 위한 게이트웨이를 설계하고 구현하였다. 구현한 게이트웨이의 프로토콜은 CCITT의 G.764 패킷 음성 프로토콜을 수정하였다. 이를 위한 하드웨어 시스템을 구현하였으며, 이는 전화선과의 인터페이스 부분, 음성처리부분, PC 인터페이스 부분 및 제어부분, 그리고 DTMF 접속부분으로 나누어진다. 그리고 소프트웨어는 network card를 구동하는 packet driver를 이용하기위한 interface부분과 gateway를 구동하는 driver, 그리고 프로토콜 처리부분으로 구성되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