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사용자 환경의 초광대역 통신 시스템에서 근거리 간섭 신호 천공 기법을 이용한 성능향상Performance enhancement of a TH-PPM UWB system using a near-interference erasure scheme in multi-user environments

초광대역 (ultra-Wideband, UWB) 임펄스 통신은 최근 무선 개인지역망 영역에서 무선 통신 기술로서 각광받고 있다. UWB 시스템의 다중 접속 방식으로서 TH-PPM (Time Hopping Pulse Positon Modulation) 방식이 제안되었는데, TH-PPM UWB 시스템에서는 근거리 간섭 신호의 영향으로 인해 수신기 성능의 열화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러한 영향을 줄여 수신기의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TH-PPM UWB 시스템의 성능을 수학적으로 분석 및 평가하고, 근거리 간섭 신호에 의한 영향을 줄이기 위해 근거리 간섭 신호의 천공 기법을 이용하는 TH-PPM UWB 시스템의 성능을 수학적으로 분석하고 평가하였다. 이 때 근거리 간섭 신호의 천공 기법에 의해 성능 향상이 최대가 되게 하는 최적 문턱값을 수학적으로 유도하고, 실제 TH-PPM UWB 시스템에서 근거리 간섭 신호의 천공 기법을 이용하였을 때, 수학적으로 유도한 최적 문턱값을 사용하여 실제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여 실제 TH-PPM UWB 시스템에서도 근거리 간섭 신호의 천공 기법을 사용하여 시스템의 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음을 보였다.

Keywords

근거리 간섭 신호 천공 기법; 근거리/원거리 문제; 다중 사용자 간섭 신호; 초광대역; 문턱값; threshold; near-interference erasure scheme; near/far problem; multi-user interference; UW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