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접속 시스템에서 패킷 스케줄링을 위한 적응 채널 정보 피드백 주기 결정An adaptive determination of channel information feedback period for packet scheduling in OFDMA systems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접속 시스템에서 적응 채널 정보 피드백 주기를 가지는 패킷 스케줄링 방식을 제안하였다. 패킷 스케줄링을 할 때 하향 링크 성능을 향상 시키기 위해 빠르고 정확한 채널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중요하다. 그러나 사용자들의 속도가 빨라지면 상향링크 채널을 통해 받는 채널 정보가 정확하지 못한 정보가 된다. 그리고 사용자의 속도가 느리다면 채널 정보를 알려주지 않아도 되는데 매 시간마다 피드백하는 일이 발생한다. 이 논문에서는 사용자의 움직임에 따라 서로 다른 채널 정보 피드백 주기를 가지는 스케줄링 방식을 제안하였다. 각 사용자들은 요구 비트 오류율을 만족시키면서 상향링크 스루풋을 최대화하는 피드백 주기를 결정하고 한 시간 슬롯의 크기는 속도가 빠른 사용자의 피드백 주기에 따라 정해진다. 제안한 기법을 통해 모든 사용자들의 요구 비트 오류율을 만족시키고 속도가 빠른 사용자에게도 하향링크 스루풋을 향상 시킬 수 있었고 이는 모의 실험을 통하여 성능이 개선됨을 보였다.

Keywords

패킷 스케줄링; 채널정보 피드백; OFDMA; Packet Scheduling;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접속 시스템; Channel Information Feedba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