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사용자 MIMO/OFDM 시스템에서 QoS를 보장하는 실시간 부반송파 및 비트 할당 방법

Real-time and QoS guaranteed subcarrier and bit allocation for multiuser MIMO/OFDM systems

고정 변조 방식 OFDMA 시스템에서 새로운 부반송파 할당 방법을 제안하고, 이것을 MIMO/OFDMA 시스템으로 확장 적용한다. 게다가, MIMO/OFDMA 시스템에서 사용자에게 부반송파와 비트를 할당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사용자의 채널 정보를 토대로 부반송파를 사용자에게 할당하고, 그것에 비트를 할당한다. 비트 및 부반송파를 할당하는 목적은 전체 전송 전력을 최소화시키는 것이다. 최적해는 이전에 여러 논문에서 발표되었다. 하지만 시변 채널에서 최적 방법은 많은 계산량 때문에 유용하지 못하다. 이 계산량을 줄이기 위해서 부최적 방법을 제안한다. 이것은 계산량을 줄이면서 최적 방법과 유사한 성능을 낸다.

다중입출력; 다중사용자; 할당; 비트; 부반송파; 서비스품질; 직교주파수분할방식; OFDM; MIMO; Multiuser; Allocation; Bit; Subcarrier; Qo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