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 광 도파로와 폴리머 광 도파로 간의 동방향 결합 필터Filter using codirectional coupling between glass and polymer waveguides

본 논문에서는 단일모드 유리 광 도파로와 다중모드 폴리머 광 도파로간의 동방향 결합현상을 이용한 필터를 제안하고 구현하였다. 유리 광 도파로는 저손실 광 경로로 이용되고 폴리머 광 도파로의 출력단은 드롭포트로 사용된다. 유리 광 도파로는 이온교환법을 이용해 제작한다. 폴리머 광 도파로는 유리 광 도파로가 형성된 유리 기판위에 스핀코팅과 반응이온식각을 통해 제작된다. 측정된 FWHM 대역폭은 TE모드에 대해서 31.2nm 이고 최대 감쇠치는 1534.6nm 파장에서 16.1db였다. TM 모드에 대해서 FWHM 대역폭은 21.4nm 이고 최대 감쇠치는 1533.2nm 파장에서 8.5dB이다.

Keywords

폴리머기술; 유리; 필터; 동방향 결합; 이종 광 집적; DEVS 형식론; DEVS FORMALISM; POLYMERPTION; GLASS; FILTER; CODIRECTIONAL COUPLING; HYBRID INTEG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