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교 파일럿을 이용한 상향링크 OFDMA 시스템의 채널 추정Orthogonal pilot-aided channel estimation in uplink OFDMA systems

본 논문에서는 상향 링크 OFDMA 시스템에서 파일럿을 이용한 채널 추정을 제안하였다, 구체적으로 두 명의 사용자에게 할당한 부반송파가 서로 인접한 경우 인접한 부부에서 추정한 채널 값의 오차를 줄이기 위해 인접한 부분에 파일럿 부반송파를 두 사용자가 공유하고, 공유한 파일럿 부반송파를 ML(Maximum Likelihood) 추정을 적용하여 분리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그리고 분리한 파일럿 부반송파를 사용하여 널리 알려진 다항식 보간에 근거한 채널 추정을 적용하였다. 두 사용자가 공유한 파일럿 부반송파를 분리하는 광정에서 파일럿 부반송파의 채널 값과 실제 채널 값과의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해 두 사용자에게 할당한 파일럿 부반송파가 직교성을 가져야 한다는 특성을 적용하여 파일럿 부반송파를 할당하였다. 제안한 직교 파일럿을 이용한 보간에 근거한 채널 추정기는 다항식 보간을 사용하여 채널 값을 추정하기 때문에 바이어스(Bias)되어 있지만, 채널이 빠르게 변하는 환경에서도 두 OFDM 심볼 동안 채널의 변화가 심하지 않으면 거의 같은 성능을 유지하는 장점을 보였다. 제안한 추정기가 고속의 환경에도 좋은 성능을 내기 위해서 채널간 간섭(Inter Channel Interference)을 제거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며, 보다 좋은 성능을 얻을 수 있는 보간 방법에 대한 연구도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Keywords

직교 주파수 분할 다중 접속; 채널 추정; 파일럿 도움; pilot-aided; OFDMA; channel esti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