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보드형 DC/DC 포워드 컨버터의 설계 및 영전압 스위칭 조건에 대한 분석Design of on-board DC/DC forward converter & analysis of ZVS condition

제안된 컨버터는 분산형 전원장치로 사용되는 온보드형 DC/DC 컨버터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었다. 온보드형 컨버터의 특성상 고효율은 물론 컨버터의 높이를 최소화할 필요가 있으므로 병렬구조의 변압기를 사용하는 액티브 클램프 리셋방식의 포워드 컨버터로 설계하였고, 500khz의 높은 동작 주파수를 가진다. 영전압 스위칭 방식은 컨버터의 동작 주파수가 높을 경우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필수적이라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액티브 클램프 리셋방식의 포워드 컨버터에서 영전압 스위칭을 가능하게 하는 조건에 대한 분석과 영전압 스위칭 조건하에서 전력 손실을 줄이기 위해 고려되어야 하는 사항들을 제시하였다.

Keywords

포워드; 온보드; 컨버터; 영전압 스위칭; ZVS; Forward; DC/DC; On-board; Convert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