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적 피치추정 알고리즘과 음성의 최소 오차 추정에 의한 혼합 음성 분리에 관한 연구Co-channel speech separation using a probabilistic pitch detection algorithm and speech estimation based on least-square

음성분리 문제는 음성신호 모형을 이용하여 최소오차 문제로 정형화 시킬 수 있다. 이 논문에서는 삼각함수 모형을 이용, 비선형 특성으로 인한 최소오차 문제의 부최적 해를 제시했다. 비선형성을 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음성의 특성을 이용했다. 유성음 구간에서 음성은 기본 주파수의 하모닉들로 모형화 할 수 있다. 이 기본 주파수를 추정하기 위한 확률적 다중 피치 추정 알고리즘을 제시했다. 이 알고리즘은 확률 모형에 기반한 스펙트럼 성분을 분류했다. 알고리즘을 통해 얻어진 기본 주파수를 이용 최소오차 문제는 선형문제가 되어 나머지 계수들에 대해서 최적 해를 구할 수 있다.

Keywords

다중피치; 최소오차분리; 피치추정; 음성분리; 유성음 판단; Voicing detection; Multi-pitch; Least square separation; Pitch detection; Speech separ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