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M망에서 다계층 폭주 판정을 통한 적응형 ABR 폭주 제어 방안의 연구Adaptive ABR congestion control algorithm using multi-class congestion decision in ATM network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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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신병철-
dc.contributor.advisorShin, Byung-Cheol-
dc.contributor.author홍성익-
dc.contributor.authorHong, Seong-Ik-
dc.date.accessioned2011-12-14T01:41:21Z-
dc.date.available2011-12-14T01:41:21Z-
dc.date.issued1998-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34790&flag=dissertation-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37007-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전기및전자공학과, 1998.2, [ vi, 63 p. ]-
dc.description.abstractATM 망에서 전송률 기반의 ABR 트래픽 흐름 제어를 위한 스위치는 크게 EFCI 방식과 ER 그리고 RR 방식으로 나눌 수 있다. 현재 ATM 포럼에서는 이 세 가지 방식의 스위치를 모두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으나 경제적인 이유와 구현상의 용이함으로 인해 당분간은 EFCI와 RR 방식이 주류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본 논문에서는 RR 스위치로 이루어진 ATM 망에서 다 계층 폭주 판정을 통해 기존의 EFCI 스위치 방식의 간결한 구조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성능은 대폭 향상시킨 폭주 제어 알고리즘을 제안하고자 한다. 제안한 알고리즘은 큐 길이의 임계치 뿐만 아니라 그 변화율까지 고려하여 폭주 상태를 세분, 각각의 상태에 맞게 송신률을 조절하도록 함으로써 폭주 상태의 신속한 발견과 해소가 가능하도록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평형 상태에서 큐의 길이와 ACR의 oscillation 정도, 그리고 VBR 트래픽이 존재할 경우 나타날 수 있는 최대 큐 길이를 분석을 통하여 구한다. 또한 여러 가지 경우에서의 성능 개선을 모의 실험을 통하여 보이고 그 결과를 토대로 네트웍 버퍼의 관리 지침을 제시해 보았다.kor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다계층 폭주 판정-
dc.subjectRR 스위치-
dc.subjectRR switch-
dc.subjectMulti-class congestion decision-
dc.titleATM망에서 다계층 폭주 판정을 통한 적응형 ABR 폭주 제어 방안의 연구-
dc.title.alternativeAdaptive ABR congestion control algorithm using multi-class congestion decision in ATM networks-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134790/325007-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 전기및전자공학과, -
dc.identifier.uid000957064-
dc.contributor.localauthor신병철-
dc.contributor.localauthorShin, Byung-Cheo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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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E-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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