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징 응용을 위한 CMOS Logic 공정을 이용한 Si Avalanche photodiode 의 설계 및 특성 분석

Design and characterization of Si avalanche photodiodes using a CMOS logic process for imaging applications

최근 standard CMOS 공정을 이용한 Si Avalanche Photodiodes (APD) 의 제작이 가능한 것이 밝혀졌다. CMOS 회로와의 집적 가능한 APD 는 다른 전자 소자와 같이 작은 크기와 높은 신뢰성 및 균일성, 그리고 낮은 전압 및 전력 소모를 가지는 장점이 있다. 이로 인해 APD 는 바이오, 군수용, 통신용 및 이미징 응용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0.18μm CMOS 공정을 이용하여 Si APD 의 설계 및 제작 하였다. 논문의 주된 목적은 CMOS 와 호환 가능한 APD 의 특성 분석 및 APD 를 이용한 Active Pixel Sensor (APS) 의 설계이다.. 먼저 APD 를 이용하여 APS 를 구현하기 위해서 STI 가드링 구조를 이용한 APD 의 DC 및 광학 특성 분석을 진행하였다. STI 가드링 구조는 premature edge breakdown 을 줄여주며 APD 가 어밸런치 동작을 하도록 만들 수 있다. 특히 이 구조는 fill factor 를 높여주며 pixel size 를 작게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deep-submicron CMOS 공정을 이용하여서 노이즈가 큰 단점이 있다. 더욱이 STI 의 존재와 함께 줄어든 열처리 공정 단계로 인해서 defect 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PD 의 높은 responsivity 로 인해 좋은 특성을 갖는 이미징 응용으로의 장점이 있을 수 있다. 이미징 응용을 위해 APD 의 장점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Inverted Logarithmic APD-APS with a Negative Feedback 구조가 제안되었다. 이 구조는 피드백을 이용하여 APD 에 일정한 바이어스를 걸어줄 수 있으며 역으로 전류를 읽어내기 때문에 기생 다이오드에 의한 누설전류의 영향을 받지 않고 광전류를 읽어낼 수 있다. APD 를 이용한 APS 의 가능성을 확인하기 위해 제안된 구조에 대한 시뮬레이션을 진행하였으며 분석하였다. 기존의 피드백을 가지는 logarithmic APS 와 비교해 볼 때 제안된 구조는 거의 유사한 110 dB 정도의 동작 범위를 지녔으며 낮은 조도에서 약 20배 이상의 높은 속도를 지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는 APD 의 gain 에 의해서 나타나는 것이다. 따라서 제안된 구조는 logarithmic APS 에서 나타나는 image lag 을 줄일 수 있다. 결과적으로 제안된 구조는 넓은 동작범위를 가지면서도 높은 속도를 가지는 CMOS 이미지 센서 응용에의 가능성을 확인 할 수 있다.

이미지센서; 포토다이오드; 어밸런치; Avalanche Photodiodes; Si APD; CMOS; Image Sensor; Photodiod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