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울어진 스트립과 슬롯이 있는 도체 구에 의한 전자파 산란Electromagnetic scattering from slant strips and slotted conducting sphere

기울어진 스트립과 슬롯이 있는 도체 구에 의한 전자파 산란 문제를 엄밀하게 해석하였다. 미지계수를 포함한 고유함수를 사용하여 필드를 표현하였고, 모드정합법을 적용하여 미지 계수에 대한 연립방정식을 구하였다. 이론에 기반한 수치 계산을 통해 기울어진 스트립과 슬롯이 있는 구에서의 산란 특성을 분석하였다. 제안한 이론적 모델은 수치적으로 효율적인 모델로서, 기울어진 스트립을 사용한 안테나와 구형(spherical) 안테나 설계에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Keywords

구형 안테나; 기울어진 스트립; 모드정합법; biconical 안테나; biconical antenna; spherical antenna; slant strips; mode-match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