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적 환경을 활용한 핸드헬드 증강현실 게임시스템Handheld augmented reality game system using dynamic environment

증강현실은 가상세계와 현실세계를 결합하는 기술이다. 가상현실은 가상의 물체들로만 이뤄지지만 증강현실에서는 현실세계를 배경으로 가상의 물체들이 혼합된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증강현실에서 보다 높은 현실감을 느낄 수 있다. 이 이유 때문에 현실감을 중시하는 체감형 게임에 증강현실을 도입하려는 연구는 꾸준히 지속되어 왔다. 최근 휴대폰, PDA, 휴대용 게임기 등의 핸드헬드 기기들의 빠른 발전에 따라 핸드헬드 기기를 증강현실 플랫폼으로 활용하기 위해 많은 연구가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핸드헬드 증강현실 시스템은 작은 화면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다른 증강현실 시스템에 비해 낮은 현실감밖에 느끼지 못한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하여 핸드헬드 증강현실 시스템에서 현실감을 높이기 위하여 동적 환경을 새로이 도입하였다. 동적 환경은 현실세계에 속하지만 프로그램 되어 자동으로 움직일 수 있는 요소이다. 기존의 증강현실 시스템에서는 현실세계의 변화만이 가상세계에 영향을 주지만 가상세계의 변화는 현실세계에 전혀 영향을 주지 못했다. 하지만 사용자가 조작하지 않고도 스스로 움직일 수 있는 동적 환경을 활용하면 가상에서 동적 환경에 명령을 내려 변화를 줄 수 있기 때문에 가상세계가 현실세계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현실과 가상 간의 양방향 인터랙션이 가능해진다. 본 연구를 통하여 동적 환경을 활용한 핸드헬드 증강현실 게임 시스템이 개발 되었다. 그리고 시스템 상에서 동작되는 게임 컨텐츠인 고스트 헌터도 개발 되었다. 이 시스템과 컨텐츠를 통하여 동적 환경의 효과를 테스트할 수 있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증강현실 연구에 있어서 새로운 접근방법을 보여주었다. 동적 환경을 통한 새로운 접근방법은 증강현실을 통해 보다 새로운 인터랙션과 체험을 가능케 할 것이다.

Keywords

혼합현실; 증강현실; 핸드헬드; Handheld; Dynamic Environment; Mixed Reality; Augmented Reality; 동적 환경; 혼합현실; 증강현실; 핸드헬드; Handheld; Dynamic Environment; Mixed Reality; Augmented Reality; 동적 환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