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위터상에서의 정보 영향력자와 의제 설정자 발견에 관한 연구Finding information influential and agenda setter on twitter

사람들은 늘 다른 사람으로 부터 많은 영향력을 받으면서 살아간다. 특히 소셜 네트워크가 발달하면서 사람들의 의견을 쉽게 검색할 수 있고 이를 자신의 의사 결정에 반영하는 현상도 두드러지고 있다. 특히 이번 연구에서는 빠른 정보 전달과 사람들로 신속하게 특정 이슈에 대해서 논의하게끔 만드는 새로운 마이크로 블로깅 서비스인 트위터에서 어떠한 사람들이 정보를 확산시키고 사람들의 의제를 설정하는지 찾고자 하였다. 트위터상에서의 정보를 퍼트리는 영향력자를 찾기 위해서 본 연구에서는 물리학의 충격량 모델을 적용하여 정보를 퍼트리는 영향력지수를 정량적으로 측정하였다. 또한 정보의 토픽에 따라서 사람들마나 정보영향력이 달라지기 때문에 토픽별로 영향력지수를 측정하여 이를 바탕으로 토픽별 영향력자를 선별하고자 하였으며 실제 이 영향력자들은 정보를 확산시키는 영향력을 가지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또한 트위터에서 사람들사이에 논의를 일으키는 의제 설정자를 찾기 위하여 먼저 채팅으로 트위터를 사용하는 사람을 필터링 하고 실질적으로 사람들로 하여금 소셜 액션을 일으키는 정도를 정량적으로 측정하여 이를 바탕으로 의제 설정자를 찾는 모델을 제시하였다. 역시 이 의제 설정자는 일반 사용자에 비해서 사람들의 반응을 일으키는 영향력이 더 높음을 확인 할 수 있었다.

Keywords 트위터; 영향력자; 의제설정자; agendasetting; twitter; Influenti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