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추기반 공수 예측에서 국소적으로 최적화된 속성 가중치 부여 기법에 관한 연구An approach to locally optimized feature weighting in analogy-based software effort estimation

유추기반 공수 예측 기법은 소프트웨어 공수 예측 분야에서 많이 연구되고 있는 기법으로 새로운 프로젝트의 공수를 기존에 수행된 프로젝트들 중 유사한 속성을 가지는 프로젝트들을 이용해 유추하는 기법이다. 새로운 프로젝트와 유사한 과거의 프로젝트를 보다 정확히 선택하기 위해 기존의 많은 연구들에서는 각 속성들의 서로 다른 영향력을 고려하여 각 속성별로 가중치를 두는 기법들을 제안하였다. 그러나, 이 같은 기법들은 각 속성별 가중치를 과거의 프로젝트 데이터 세트 전체에 최적화된 하나의 값으로만 제시하기 때문에 공수를 예측하고자 하는 새로운 프로젝트와 유사한 프로젝트들을 선택할시 항상 동일한 속성 가중치를 사용한다. 이는 각각의 프로젝트들이 가지는 속성의 영향력을 무시하기 때문에 유추기반 공수 예측 기법의 성능을 떨어뜨리는 주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새로운 프로젝트들을 예측할 때 각각의 프로젝트마다 적합한 최적의 속성 가중치 부여 기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기법은 세가지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데이터 세트 (국외 및 국내의 조직으로부터 수집된 데이터 세트)에 대해 서로 다른 특성을 가지는 네 가지 유추기반 공수 예측 기법을 적용해 그 결과를 비교 및 분석하였다.

Keywords

유추기반 예측; 소프트웨어 공수 예측; 속성 가중치; Feature weight; Analogy; Software effort estima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