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관성 규칙을 활용한 비기능 요구사항에의 추적성 향상에 대한 연구Improving recovery of traceability links to NFRs utilizing association rule

소프트웨어 시스템에서 품질과 관련된 비기능 요구사항에 대한 중요도와 관심이 점차 증대되고 있지만 비기능 요구사항은 요구사항 관련 문서에 널리 흩어져 있는 특성 때문에 추적하기가 어렵다. 이에 대해 기존의 추적성 연결 확보 연구들에서 주로 쓰이던 정보 검색 기법을 사용하여 요구사항으로부터 비기능 요구사항에 대한 추적성 연결을 확보하여 비기능 요구사항을 효과적으로 다루는 연구가 제시되었다. 하지만 요구사항 문서들로부터 비기능 요구사항에 대한 추적성을 확보하기 위해 쓰이던 기존의 정보 검색 기법은 추출된 추적성 연결들로부터 잘못된 연결들을 수동으로 걸러내는데 적지 않은 노력이 든다는 결점을 가지고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연구들이 비기능 요구사항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단어들을 찾는 것에만 초점을 맞춘 것과는 달리 비기능 요구사항과 관련된 부분들을 결정하기 위해 의미를 파악하는데 있어, 비단 직접적으로 관련된 단어 뿐만이 아니라 그와 같이 등장하는 표현들이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착안하여 보다 효과적으로 연결를 추출할 수 있도록 연관성 규칙을 활용한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이 방법을 적용하여 얻은 실험 결과를 기존의 방법으로 얻은 결과와 비교하여 그 정확도를 검증하였다.

Keywords

Traceability; NFR; Association Rule; 추적성; 비기능 요구사항; 연관성 규칙; Traceability; NFR; Association Rule; 추적성; 비기능 요구사항; 연관성 규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