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 객체들 사이의 밀접도 측정Proximity measurement between communication objects

본 논문은 통신 기록으로부터 타겟 통신 객체와 나머지 통신 객체들 간의 밀접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측정된 밀접도를 응용할 수 있는 대표적인 어플리케이션으로 전자 감시 시스템이 있다. 전자 감시 시스템이란 사법 집행 기관이 범죄 수사와 기소 등에 필요한 정보를 얻기 위해 네트워크상에서 감시 대상자에 대한 정보를 합법적으로 수집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전자 감시 시스템은 유선 통신 서비스뿐만 아니라, 무선 통신 서비스와 인터넷에 대한 감청까지 가능하게 함에 따라 기존 감청 시스템보다 많은 양의 감청 데이터가 수집된다. 이에 따라 사법 집행 기관은 감청 데이터 분석에 많은 노동력이 필요할 것으로 예상되며, 한정된 노동력으로 짧은 시간에 분석을 끝낼 수 있는 효율적인 분석 방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은 통신 기록으로부터 과거의 통신 형태를 파악하고, 이를 이용해 통신 객체 간의 밀접한 정도를 측정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이렇게 측정된 밀접도를 이용해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감청 데이터부터 분석하거나 감청을 하는 목적과 상관없는 감청 데이터를 제거한 후 분석하는 등 감청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분석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통신 기록으로부터 통신 기록 그래프를 만들고, 밀접도 측정을 위해 타겟 통신 객체와의 밀접도가 낮을 것으로 추정되는 통신 객체가 통신 기록 그래프 상에서 가지는 특징을 찾는다. 그리고 이를 기준으로 밀접도를 측정하기 위한 식을 세우고, 밀접도 측정 시스템을 실제로 구현하기 위한 전파 알고리즘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사람을 대상으로 한 실험 결과를 통해서 본 논문에서 제안한 알고리즘이 측정한 밀접도와 실험자가 생각하는 밀접도 사이에 상관관계가 있음을 확인한다.

Keywords

Proximity; Lawful interception; Link analysis; 밀접도; 전자 감시; 링크 분석; Proximity; Lawful interception; Link analysis; 밀접도; 전자 감시; 링크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