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센서 네트워크에서 다중 연속 질의들의 최적화

Optimization of multiple continuous queries in wireless sensor networks

무선 센서 네트워크는 사용자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지역 곳곳에 센서 노드를 설치하여 구성되는 컴퓨터 네트워크이다. 센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각각의 센서 노드는 주로 작은 크기의 배터리를 주 전력원으로 사용한다. 그리고, 센서 노드들은 주로 무작위로 배치되기 때문에 배터리가 모두 소진되었을 때, 사람이 일일이 배터리를 교환하거나 충전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 따라서, 센서 네트워크를 오랫동안 사용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제한된 양의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사용하여야 한다. 사용자가 센서 네트워크에서 원하는 정보를 얻고 싶은 경우 SQL과 유사한 형태의 질의를 사용할 수 있다. SQL은 선언적인 언어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센서 네트워크에서 질의가 처리되는 과정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더라도 손쉽게 원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다. 센서 네트워크에 여러 개의 질의가 요청되면 다수 질의들이 센서 네트워크에서 실행된다. 만약 새로운 질의가 요청되었을 때, 유사한 질의들의 결과를 효과적으로 공유할 수 있다면 센서 노드의 에너지 소모를 줄일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여러 질의가 실행될 때, 질의 간의 상호 관계를 사용하는 질의 최적화 기법을 제안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하는 기법은 질의가 새로 요청될 때, 센서 네트워크에서 실행되고 있는 질의들 중 새로 요청된 질의의 결과를 만들 수 있는 질의들의 집합을 구성한다. 이 집합은 질의들의 샘플 주기, 프로젝션되는 애트리뷰트들, 그리고 조건절을 기준으로 구성된다. 본 논문은 센서 네트워크에 사용되는 질의 언어로써, SQL과 유사한 질의를 사용하는 환경을 가정한다.

센서 네트워크; 다중 질의 최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