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전화 상황인식을 통한 U-비서 서비스 = U-secretary service with mobile phone context-aware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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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김진형-
dc.contributor.advisorKim, Jin-Hyung-
dc.contributor.author유형호-
dc.contributor.authorYoo, Hyeong-Ho-
dc.date.accessioned2011-12-13T06:06:41Z-
dc.date.available2011-12-13T06:06:41Z-
dc.date.issued2007-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65051&flag=dissertation-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34770-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전산학전공, 2007.2, [ vi, 31 p. ]-
dc.description.abstractU-비서 서비스는 휴대전화 상황인식을 이용하여 실제 비서처럼 사용자의 전화연결을 관리해주는 서비스이다. 예를 들어 회의와 같은 중요한 작업을 하고 있을 때 전화가 온다면, U-비서는 전화가 왔다는 사실을 수신자에게 알리지 않고 발신자에게 수신자의 상황을 알려준다. 그러면 발신자는 통화내용과 수신자 상황 간의 중요도를 비교하는 것이 가능하고 수신자에게 전화를 통해 방해를 할 것인지를 정할 수 있다. 이 서비스는 수신자가 전화가 울려도 받지 않을 경우에 또한 유용하다. U-비서가 ‘저는 지금 전화를 갖고 있지 않습니다’ 혹은 ‘저는 지금 걷는중이라서 전화 온 사실을 모를 수 있습니다’라고 발신자에게 알리게 되면 발신자는 계속 기다리거나 여러번 거는 수고를 덜 수 있다. 제안한 서비스를 위해서는 과연 휴대전화가 사용자의 상황을 인식할 수 있는지 여부가 제일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복합센서를 이용한 휴대전화 상황인식을 통해 이를 확인하였다. 3축가속도계, 마이크, 접촉센서를 통해 사용자의 움직임정도(정적상태/걷기/달리기), 대화여부, 전화휴대여부를 알 수 있었는데 실험결과 비교적 만족스러운 인식률을 얻을 수 있었다. 실험을 통해 얻은 상황 요소와 장소를 결합하여 좀 더 구체적인 상황을 인식할 수 있고, 이 상황을 통해 U-비서는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kor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U-비서-
dc.subject상황인식-
dc.subject휴대전화-
dc.subject센서-
dc.subjectSensor-
dc.subjectU-Secretary-
dc.subjectContext-Awareness-
dc.subjectMobile Phone-
dc.title휴대전화 상황인식을 통한 U-비서 서비스 = U-secretary service with mobile phone context-awareness-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265051/325007 -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 전산학전공, -
dc.identifier.uid020053376-
dc.contributor.localauthor김진형-
dc.contributor.localauthorKim, Jin-Hyu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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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S-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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