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카메라를 이용한 장소 인식Place recognition using multiple cameras

장소 인식이란 자유롭게 이동하는 사용자가 현재 위치한 장소를 실시간으로 알아내는 기술로, 이는 사용자의 현재 장소에 기반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핵심 기술이다. 장소 인식을 위한 접근 방법으로 GPS를 이용하는 방법, RFID를 이용하는 방법, 카메라를 이용하는 방법 등 다양한 방법이 연구되고 있으나 현재 가장 실용적인 방법은 카메라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사용자에 카메라를 장착하고 그로부터 얻어진 영상을 인식하여 사용자의 위치를 추론하는 방법으로, 다양한 영상에 변이에 강인한 효율적인 인식 방법을 필요로 한다. 본 논문에서는 카메라 기반 장소 인식에서의 기존의 방법을 개선하여 성능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한대의 카메라만을 사용함으로써 한 방향의 영상 정보만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4대의 카메라를 통해 4방향의 영상 정보를 함께 사용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단일 방향의 영상만으로는 인식이 어려운 경우에서도, 4방향 영상을 모두 고려함으로써 많은 경우에 대해 옳은 인식결과를 내어줌으로써 전체 인식률이 상승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기존의 방법에서는 고려하지 못했던 체류시간에 따른 장소 이동 가능 여부를 이용하여 현재 장소를 추론하는 방법과, 확률적 모델에서 이러한 추론을 효율적으로 계산하기 위한 2차 Nonstationary 은닉 마르코프 모델을 제안하였다. 이를 통해 보다 사실적인 추론이 가능해져, 향상된 인식 성능을 얻었다. 실시간 인식으로 인하여 나타나게 되는 튐 현상과 같은 불안정한 인식결과를 제거하기 위해 지연 결정 방법을 제안하였다. 지연 결정 방법을 통해 튐 현상을 제거함으로써 안정적인 인식 결과를 얻었다. 대학 내의 환경에서 제안된 방법과 기존의 방법을 각각 적용하여 실험하고, 얻어진 결과를 비교, 분석함으로써 제안된 방법이 인식 성능의 향상에 효과를 보인다는 사실을 확인하였다

Keywords

Context-aware; 다중 카메라; Place recognition; 장소인식; 위치인식; 상황인식; Multi-camera; Nonstationary HMM; Location recognition